LH철근 누락 사태 여파 전관업체 계약취소 상황 및 전관업체 뜻 정리

LH철근 누락 사태 여파 전관업체 계약취소 상황 및 전관업체 뜻 정리

 

LH 철근 누락 사태로 결국 LH에서는 전관업체와의 계약들을 전면 취소하기로 정해 화재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LH 전관업체 계약취소 상황을 자세히 살펴보고 전관업체 뜻이 무엇인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LH철근 누락 사태 여파 전관업체 계약취소 상황 및 전관업체 뜻 정리LH철근 누락 사태 여파 전관업체 계약취소 상황 및 전관업체 뜻 정리
LH철근 누락 사태 여파 전관업체 계약취소 상황 및 전관업체 뜻 정리

 

 

LH철근 누락 사태 여파 전관업체 계약취소 상황

 

LH 전관업체 계약취소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철근 누락' 사건에서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 전관 업체와의 설계 및 감리 용역계약 체결 절차를 중단하며, 이미 체결된 계약도 해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해지 대상은 지난달 31일 이후 체결된 계약인데, 설계 용역 10건(561억원) 및 감리 용역 1건(87억원)으로 총 648억원 규모입니다. 전관이 없는 것으로 확인된 업체와의 계약은 그대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LH 전관 카르텔 혁파를 위한 긴급회의에서 이 방안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입찰 또는 심사 절차 중인 설계 및 감리 용역 23건(설계 용역 11건, 감리 용역 12건)에 대해 중단하고, 전관 업체를 배제한 후 다시 공고할 계획입니다.

 

 

LH는 앞으로 설계 및 감리 용역 업체 선정 시, 전관 업체의 참여를 최소화하고, 입찰 업체에 LH 퇴직자 명단 제출을 의무화하며, 퇴직자가 없는 업체에는 가점을 부여할 예정입니다. 더욱이 전관 업체를 전면 배제하는 방안을 기획재정부와 협의하게 될 것입니다.

 

 

 

국토부는 LH 퇴직자 및 전관 업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LH 퇴직자의 취업제한 대상 기업을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더불어 국토부는 10월 중 건설 분야 이권 카르텔 혁파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며, 윤석열 대통령은 국토부 등에 카르텔 혁파를 주문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원희룡 장관은 전관 카르텔을 강력히 비판하며, 도로 및 철도 분야를 포함한 국토부 전관을 활용한 이권 카르텔에 대한 단절을 강조하였습니다.

 

 

 

전관업체 뜻 정리

 

전관업체 뜻

"전관 업체"는 특정 기관이나 조직에서 근무했던 직원이 퇴직 후 그 기관이나 조직과 관련된 사업을 하는 다른 업체에서 일하게 되는 경우 그 업체를 전관업체라고 합니다. 

 

 

여기서 "전관"이라는 말은 "이전에 근무했던 기관"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공공기관에서 근무하다 퇴직한 직원이 그 공공기관의 사업과 관련된 사적인 업체에서 일하게 되면, 그 업체는 해당 공공기관의 "전관 업체"로 볼 수 있습니다.

 

전관업체 뜻 정리전관업체 뜻 정리
전관업체 뜻 정리

 

이러한 전관 업체 문제는 간혹 부패나 비리, 불공정한 경쟁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공공기관의 내부 정보나 정책 결정 과정에 대한 지식을 가진 전직원이 사적 업체에서 그 정보나 지식을 활용하게 되면, 공정한 경쟁 환경이 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례에서의 LH 아파트 '철근 누락' 사건은, 퇴직한 LH 직원들이 퇴직 후에 설계 및 감리 업체에서 일하게 되면서 발생한 문제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전관 업체들은 퇴직한 LH 직원의 내부 정보나 경험을 활용하여 비정상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LH 이한준 사장LH 이한준 사장
LH 이한준 사장

 

LH 일문일답

한편 이번 LH가 전관업체와의 계약 취소에 관한 이한준 LH 사장의 일문일답을 아래와 같습니다. 

 

■ 공모절차 취소와 법적 문제

LH는 2021년 이후 설계 공모에서 내부위원을 배제하였다.

7월 말 이후 채택된 6개 업체에서 전관 배제 문제가 발생.

전면적인 재심사를 진행할 예정. 법적 문제는 있을 수 있지만, 전관 고리를 끊기 위한 결정이다.

 

 7월31일 이전 발주 계약 처리

7월 말 이전의 계약은 취소하기 어렵다.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지구

LH가 발주했으나 서울시가 주도하여 업체 결정. 해당 사업은 그대로 진행될 예정.

 

 공공주택 50만가구 공급 차질

전체 공급에는 차질이 없도록 계획되어 있다.

 

 현행 종합심사낙찰제 제도 문제점

현재의 제도에서는 전관업체에게 제도적 이점이 없도록 조치 가능. 제도의 주관적 평가 문제로 개선 방안 검토 중.

 

 

 용역중단 대상 컨소시엄 보상안

컨소시엄 내의 전관업체를 포함한 다른 업체들에 대해 보상 검토 중.

 

 철근 누락 책임업체에 대한 조치

문제가 발생한 업체에 대해 입찰제한 기간을 연장하고 강화된 페널티 부여 예정.

Comment